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기타 글번호 : 4227
글번호 : 4227
등록일 : 2004-09-09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4592
◇실속만점◇ 독립형 편의점의 급증!!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4-09-09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4592
◇실속만점◇ 독립형 편의점의 급증!!
대기업편의점들의 출점경쟁이 약화되고 있지만 일부지역에서 중소업체주도의 독립형 편의점 브랜드는 10개를 훨씬 넘어서 특히 불경기에 매출결감을 겪고 있는 동네 슈퍼들의 탈출구로도 떠올랐다.

불황이 장기화되고 명예퇴직과 청년실업이 늘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창업은 주부와 일반인들에게 관심있는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일반편의점 경우 창업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가고 실체 매출은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와중에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독립형" 마이너 편의점들이 실속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독립형 편의점들이 나름대로 틈새시장을 확장해가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마진율이 높다는 것이다. 독립형 편의점들이 대부분이 가맹본사에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 편의점은 순수 가맹점이라 하더라도 매출 이익의 약 35% 가량을 로얄티로 본사에 지급하게 되있기 때문이다.
독립형 편의점들은 로열티뿐만 아니라 제품구색에서도 점주에게 훨씬 개방적이다. 지역에 따라 동네에 따라 점주에 따라 차별화된 상품구색을 갖출 수 있다. 지역의 특성에 따라 또는 계절에 따라 점주가 판매아이템을 구성하는데 훨씬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즘 일반 편의점들의 폐점수는 최근들어 출점경챙이 격화되면서 더욱 늘고 있다. 또한 버스중앙차로가 시행됨에 따라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훼미리마트의 경우 기존 우량 점포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며 유흥가나 주택가 점포는 상관없겠지만 대로변 점포는 중앙정류장 인근으로 개발되고 이전할 계획이다. 이런 속도라면 올해안으로 폐점 편의점수는 500개를 넘어설 전망이다.
매년 기존 슈퍼마켓이 독립형편의점으로 많이 변신하고 있다.

업계는 향후 2-3년 이들 독립형 편의점의 출점속도가 더울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마이너 편의점의 출현은 슈퍼마켓 점주들에게 새로운 탈출구 일지 모른다.


요즘들어 하루에 기본 3통이상 소자본으로 창업할수 있는 업종중에서 슈퍼마켓 창업( 독립형 편의점) 문의를 받는다. 부부가 같이 할수 있는 창업, 온식구가 같이 할 수 있는 창업. 입지로는 권리금 적고 집세 저렴한 대로변, 이면도로나 아파트 초입부가 적당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