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어려워 지고 조기 퇴직율이 높아져가는 가운데 “나홀로 창업” 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은 대개 시세보다 싼 매장을 골라 초기자본금의 부담을 덜고, 서비스만 잘하면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에 서둘러 오픈을 한다.
점포창업 전문사이트 점포라인의 이동원 팀장은 “나홀로 창업을 하는 이들은 장사경험이 없이 뛰어드는 경우가 많이 있다, "며 "이 때 인건비 및 기타 잡비를 줄이기 위한 최선책으로 사장 본인이 모든 일을 도맡아 하다보니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 창업초기의 높은 매출이 오래가기란 힘든일이다”라고 말한다.
이동원 팀장이 말하는 나홀로 창업의 실패원인과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실패원인>
1. 주변 매장보다 경쟁력이 없고 상권의 특성을 무시한 아이템을 선택한 경우
2. 시간대별 상주인구와 유동인구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
3. 매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메뉴 구성에 대한 노하우 없이 창업한 경우
4. 창업시 홍보와 사업의 노하우를 모르고 시작하는 경우
<성공요인>
1. 노하우를 확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창업하는 것이다.
2. 관련분야가 아닌 업종에 창업하는 경우에는 발품을 팔고 일정비용을 투자하여 노하우를 확보한다.
-> 식당 재료 공급상을 통해 집기, 시설 정보 및 주방장 알선, 메뉴 개발에 대한 노하우도 알 수 있다.
3. 업종의 핵심 성공 포인트가 무엇인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한다.
4. 인테리어와 서비스 방식에 차별화를 둔다. 상품의 품질부분은 경험이 있는 경력자를 직원으로 채용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상가 권리금, 상업용부동산 정보공유 업무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