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2593
기사바로가기
기사 게재일 : 2008-09-16 조회수 : 4199
죽 전문점, 단골 고객층을 겨냥해야!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08-09-16 조회수 : 4199
죽 전문점, 단골 고객층을 겨냥해야!

3-4년 전부터 각종 브랜드를 앞세워 등장하기 시작한 죽 전문점.


죽 전문점은 끼니거리로 인식되지 않던 죽의 선입견을 깨 웰빙에 맞추어 다양한 종류의 죽을 전문으로 하는 웰빙형 음식점이다.


아이템 초기, 웰빙 바람을 틈타 환자들의 음식이라는 편견을 깨고 시장에 안착했으나, 모든 아이템이 그렇듯 대박이라 하면 업종별 입지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과도하게 입점하는 경향 탓에 많은 점포들이 생겨났다 폐점하는 사태도 빈번히 나타났다.


이는 ‘죽 전문점’의 특성상 유동층이 많다고 하여 장사가 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죽 전문점’ 창업을 생각 중이라면 무엇 보다 입지 전략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점포창업전문 점포라인의 이준석 팀장은 “죽 전문점은 도입기가 지난 아이템이기 때문에 분화된 주 타깃을 찾아 입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러한 아이템은 특성상 메뉴만 내세워서는 안되고, 서비스나 입지 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죽 전문점’ 창업 시 좋은 입지란?


죽이라는 특성상 호기심에 의한 소비계층보다는 꾸준히 소비할 수 있는 소비층을 겨냥하여 입점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죽의 가장 꾸준한 소비층인 노약자, 장년층, 여성의 소비층이 집중되어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병원, 주택가, 아파트단지, 사무실이 밀집되어있는 곳의 1층 점포가 죽점문점의 오픈시 가장 좋은 위치이다.


특히 종합병원 앞 오픈 시에는 내방하는 환자와 문병객을 대상으로 꾸준한 소비를 발생시킬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갖추게 되기 때문에 죽 전문점으로서는 A급 입지라고 할 수 있다.


◇ ‘죽 전문점’창업 시 피해야 할 입지


메인 상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는 같은 요식업종이라 할지라도 분식, 일반음식점과는 달리 오며가며 사먹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가 적절하지 않고 메인 상권의 높은 권리금을 감당 하면서까지 죽 전문점 창업을 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오피스를 끼고 있는 상권이라 하더라도 그 지역에 남성과 여성의 분포도를 살펴야 한다.


이는 남성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포만감이 떨어지는 ‘죽’을 한끼 식사로 선호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직원비율이 높고 활동량이 적은 오피스를 중심으로 입점하는 것이 좋다.


이준석 팀장은 “죽 전문점의 경우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전 재료가 납품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한다 하더라도 결국 찾는 것은 점주의 서비스 이기 때문에 창업 시 이러한 점을 간과하면 안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현재 국내에는 본죽, 죽이야기, 맛깔참죽등이 3대브랜드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대호가의 죽이야기는 카페형태로 리뉴얼하면서 차별화된 전략으로 인기를 받고 있다. 단순히 죽전문 판매점에서 카페형태로 변환하면서 우리차와 함께 즐기는 공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