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8046
기사 게재일 : 2014-11-26 조회수 : 4049
배달형 창업, 서비스 차별화가 중요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4-11-26 조회수 : 4049
배달형 창업, 서비스 차별화가 중요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 불황으로 소자본 창업이 대세인 가운데, 점포 투자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배달 형 창업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통상적으로 배달 형 창업은 A급의 입지를 필요로 하지 않을뿐더러 17㎡ 내지 26㎡정도의 소규 점포로도 운영이 가능하여 일반 창업 시 점포 구입비용을 포함하여 적게는 1억 많게는 수억까지 가는 투자비용을 500내지 5000미만의 금액으로도 창업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배달 형 창업은 소자본 창업이라는 특성상 타업종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아 동종 업계간 경쟁이 치열하여 고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야기되고 있다.


이들 배달 형 점포의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위의 특정 상권을 중심으로 분포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다가 같은 배달 형 점포들이 지역 내 한정 수요의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이 창업자들을 주저하게 만들고 있는 것. 대개 배달 음식점들은 그 수요가 많은 오피스상권, 대학가에서도 자취생들이 주를 이루는 주거상권 등에서 특징적으로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점포라인 관계자는 "배달형 점포는 동업종간 경쟁력을 키우지 못하면 같은 상권에서 살아남기 힘들다"고 말하며 "맛과 질 그리고 서비스에서의 차별화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는 배달형 점포 자체가 대로변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반되는 홍보효과 또한 기타 점포들보다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지속적인 홍보활동, 즉 고전적인 방법인 전단지는 기본으로 하되 주 고객층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판촉상품으로 활용하여 고객으로부터 업소를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는 배달음식의 고전아이템으로 분류되는 백반류, 중국음식, 치킨, 족발 외에도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었던 립이나 스테이크 등 고급 음식류가 등장해 배달 음식 아이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배달음식점 창업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주 소비 고객의 입맛의 변화를 고려하여 새로운 아이템으로 다가서는 것도 경쟁업소에 대응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