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기타 글번호 : 5461
글번호 : 5461
등록일 : 2011-02-10 작성자 : 김동명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9567
김동명 팀장의 명쾌한 현장보고 <주점업 트렌드>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1-02-10 작성자 : 김동명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9567
김동명 팀장의 명쾌한 현장보고 <주점업 트렌드>
사진

사진

현장의 생생하고 명쾌한 정보를 위해 오늘도 현장에서 발로 뛰고 있는 김동명 팀장입니다.


'나도 호프집 사장님이 되고 싶다.'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든 대형상권에 번듯한 매장에서 사람들이 바글바글한 활기찬 호프운영을 상상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창업만 생각하시지 요즘 트렌드나 시장현황 및 예산 등 기초적이고 간단한 것들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지요.

차후 계속 이어지는 리포트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지만 이번에는 요즘 '주점업 트렌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김팀장의 리포트는 언제나 간략하고 명쾌합니다!


일단, 주요상권부터 보도록 하지요. 다들 잘 알고 계시는 강남,종로,홍대,신촌,건대 등의 상권이 여러 상권을 대표하는 상권이자 요즘 소비 트렌드를 잘 알려주는 대표적인 상권입니다.


주요 상권의 장사가 잘 될 것 같은 매장 한군데를 들어가볼까요? 생각보다 손님이 없는 것 같네요. 자세히 들여다보니 손님이 없는 게 아니라 전부 룸으로 나뉘어서 안을 들여다 볼 수가 없었던 거네요. 인테리어도 너무 깔끔하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메뉴판을 보니 안주가 참 다양하네요. 몇 가지 시켜보았는데 레스토랑만큼 수준이 상당합니다.

알고보니 기존 호프집처럼 냉동된 것을 조리한 것이 아니라 수작요리라서 그런 것이었네요. 최상급 인테리어에 레스토랑급 안주까지... 요즘 주점은 예전에 생각하던 개념의 주점과는 많이 달라진 듯 합니다. 거의 레스토랑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듯 하네요.


술자리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고 더 끈끈하게 만들어주는 만남의 장이고 삶의 중요한 부분이니까... 이러한 만남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밝고 편안해야겠지요.


요즘의 술문화는 예전에 비해서 막연히 술을 들이붓는 것보다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술을 적당히 마시는 분위기로 다소 변화한 듯 합니다. (물론 다 그렇다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의 주점업 트렌드는 다양한 레스토랑급 음식과 안락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룸식주점이 대세입니다.


주요상권별 호프집(퓨전주점) 매출을 비교분석하여 보면 평균적으로 와라와라,꾼노리,야무야무 등의 룸식주점이 해당 상권의 호프집 매출 상위권에 대부분 진입하여 있으며 월 5,000-10,000만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주점들도 매출을 잘 올리고 있습니다.


저도 술을 자주 마시는 편이지만, 아무래도 주변 사람들을 신경 써야하고 시끄러운 것보다는 칸막이가 되어있는 것이 같이 온 사람들만 집중하기에도 쉽고 또 연인들이 가도 스킨쉽(?)등을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_-*


하지만 이들 주점은 대부분 대형 면적로만 입점을 하고 그만큼 시설비(인테리어)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지간한 예산으로는 창업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2억으로는 어림도 없지요. 좋은 상권에 들어가야 하므로 보증금에 바닥권리에 시설비까지 한다면... 뭐 굳이 설명 안드려도 짐작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예산이 넉넉하고 그런만큼 높은 기대수익을 바라시는 분들께 적합하지요. 커피숍, 카페 등도 칸막이나 룸식으로 된 매장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한동안 쭉 이어져갈 거라고 판단이 되고 올 해 한 해도 이러한 추세에서 크게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다들 잘 아시겠지만 간략하게 주점업 트렌드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계속해서 주점업에 관련한 각종 리포트를 올려 창업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모조리 긁어드리겠습니다. 업무가 바쁜 관계로 여기서 짤막한 글을 이만 줄이겠습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