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매거진현장 리포트현장에서 전하는 생생한 정보로 고객님의 성공 창업의 보탬이 되겠습니다.

상권정보 글번호 : 5500
글번호 : 5500
등록일 : 2013-08-02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9610
★대학로 상권보고 및 업종추이★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3-08-02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9610
★대학로 상권보고 및 업종추이★
사진

사진대학로 상권은 서울대가 이전하고 신촌, 명동일대의 공연장들이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이지역으로 몰리면서 형성되었다. 1985년 4호선 혜화역이 개통된후 유입인구가 급증하였다. 대학로 상권은 세분화 된 업종으로 10대에서부터 50대까지 넓은 수요층을 수용하고 있으며 타 지역에 비해 많은 버스 노선으로 인해 버스 이용객이 많은것 또한 폭 넓은 수요층 형성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이 상권에 유동인구는 그저 지나치는 인구들이 아닌 공연관람이나 먹거리등 목적을 가지고 유입 된 실수요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로 상권은 큰 대로를 중심으로 이분화 되어 있는데 마로니에 상권과 대명거리 상권으로 나눌수 있다. 이 두 상권은 같은 상권이면서도 업종이나 규모 소비층의 차이가 있어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니고 있다.

대학로상권은 둥숭동 라인쪽 대명거리 그리고 성균관대학교 일대로 세가지 상권으로 분류된다.
대학로상권은 예나 지금이나 공연장, 라이브카페등 문화적인 특성이 강한 상권이다.
대학로상권 혜화역 1번출구부터 4번출구까지는 대형커피전문점이 곳곳에 입점되어 있고 패션매장들도
많이 들어서 있는데 패션전문점 같은 경우에는 매장수는 많지는 않지만 전국적으로 상위권 매출이 나오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예전에 대학로상권은 쇼핑할 공간이 부족하고 소비수준이 낮은 상권이었지만 현재는 소비자들의 동향이나
트렌드 변화 등을 마케팅, 홍보를 할수 있는 상권으로 탈바꿈 하였는데 이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서로 앞다투어
좋은자리를 놓고 경쟁을 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문제는 대학로상권 메인자리에는 상권진입이 쉽지 않은데 대형면적의 건물도 많지 않고 권리금, 임대료가
엄청나게 비싸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실제로 거래가 성사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대학로상권중 가장 좋은 입지는 혜화역 1,2번 출구쪽인데 동숭아트센터, 마로니에공원, 소극장등을 포함하는
일대의 지역으로 다양한 업종들이 공존하고 있다. 하지만 이도 마로니에공원의 공사로 인하여 상권이 다소
감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사 완공하여 활성화가 되면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충분한 상권이다.
평균적으로 이쪽에 있는 매장들은 대학로 상권중에서도 매출이 좋게 나오고 있다.
현재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베스킨라빈스, 맥도널드, 피자헛, 투썸플레이스커피등 패스트푸드 전문커피전문점등이
상당수 자리잡고 있으며 이면길에는 주로 이탈리아레스토랑 카페형이 띤 업소들이 많은데 공연을 보러 오는 가족,
연인층에 맞추다 보니 특색있는 매장들이 많이 입점되어 있다. 연령층도 다양한 편이다.
공연을 보러 오는 가족단위, 연인등의 소비층이 주타켓인 곳인데 이러한 특성때문에 고급스러운 분위기, 객단가가 높은 업종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개인 소자본 창업은 뒤쳐질 가능성이 굉장히 많은 상권이다.

대학로 상권중 대명거리 상권은 CGV극장과 음식점, 주점등이 몰려잇어 10대에서 20대의 젊은층을 타겟으로 하는 상권이다. 대형점포보다는 소형점포들도 구성되어 있고 객단가는 건너편인 동숭로상권보다 낮은편이다.
하지만 유동도 많은 지역이라 높은 권리금이 형성되어 있으며 프랜차이즈 직영점으로 운영되고 있는 곳이 많다.
대형보다는 중, 소형의 점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단가는 마로니에 상권보다는 낮은편이며 유동성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이 지역은 가격대가 비싼 아이템은 상권의 특성에서 벗어 난 다는 것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평일 오후시간부터는 유입인구와 성균관대에서 내려오는 대학생들로 인해 상권 크기에 비해 유동인구가 굉장히 많다.
이 지역 또한 대로변에는 높은 권리금으로 인해 휴게음식점들은 직영으로 많이 들어가 있으며 평일 저녁과 주말에는 대부분의 매장들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대학로상권에서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하면 주차시설 부족을 꼽는데 다양한 업종이 공존하는데 비해 터무니
없이 주착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문제점을 꼽으라고 하면 대학로상권은 문화지구로 지정되면서 PC방, 노래방등 오락신규업종이 제한되어
들어오지 못하고 규제도 심한편이라 메인자리에서 빠진 곳은 비어있는 점포들도 종종 보인다.
대학로는 수요층이 두터워 웬만한 외부요인에 의해서는 상권이 크게 가라앉거나 하진 않으며 주5일 근무제 시행이후 더욱 안정적인 상태를 지키고 있다. 따라서 대학로 상권은 유동이 많은 도로변이나 메인대로변으로는 매물이 거의 나오지 않으며 권리금과 월세가 상당히 높아 프랜차이즈 직영점이 아닌 개인이 들어가기에는 쉽지 않고 부담이 크다. 하지만 상권 안쪽이나 유동이 적은 이면으로는 낮은 권리금으로 매물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 실정으로 1급 상권이 아닌 2급 상권으로 들어가 차별화 된 아이디어로 소위 대박을 칠수 있는 가능성도 다분히 보이는 상권이다.


☆ 종로구 대학로 상권

-> 상권의 유형 : 전문상가
-> 행정구역 : 종로
-> 유래 : 종로는 길이 약 2.8km 을지로, 청계천로, 퇴계로와 함께 도심부를 동서로 뻗는 간선도로로서 6번 국도에 해당한다.

서울의 대표적 상업 지구를 형성하며, 광화문에서부터1~6가로 구분한다 한양 천도 당시부터 종로 1가에 도성의 8개문을 여닫게 하는 종의 누각이 세워져 있어서 종로 혹은 종루라는 이름이 붙었다. 또한 종을 침에 따라 사람들이 구름처럼 모여들어다 흩어졌다 하였다. 현재의 광화문에서 종로 3,4가에 이르는 구간을 운종가라 부르기도 하였는데 현재도 보신각이 옛터에 자리 잡고 있어 졸로의 상징은 계속 되고 있다. 예로부터 상업의 중심지로, 육주비전 등의 궁중에 납품하는 물건을 취급하는 상점이 들어서 있었다. 한국 사람이 세운 최초의 현대식 백화점인 화신상회가 1929년 9월 종로 2가의 현 위치에 입지하기도 했다. 종로의 범위는 세종로 동쪽 끝에서 2가 YMCA까지와 종로 4거리에서 남대문로 1가 광교까지의 T자형 도로 좌우 양쪽을 가리켰는데, 1914년9월 구역을 확장하여 지금처럼 1~6가에 이르게 되었다. 보신각 외에 종묘, 탑골공원 등 유서 깊은 사적이 많이 남아 있다.



★ 상권의 구분

-> 경계구분
중심지 지하철 4호선 혜화역 대학로 지역유출의 주요 교통수단인 지하철4호선 혜화역은이지역 중심에 위치하여 통로의 역할을 한다.
동단 마로니에 소극장 마로니에 극장에 이르는 길에 패스트푸드점과 커피숍형성 대학로상권은 마로니에 극장에서 단절된다.
서단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의과대학을 포함한 서울대학교병원으로 인해 상권 단절된다.
남단 학구방송대학교 학국방송대학교에 이르러 대학로 상권은 끝나고 이후 종로 5가로 이어진다.
북단 혜화 로터리 혜화동 로터리에서 상권 단절되며, 주변으로 주점, 패스트푸드점,분식점등이 주위에 들어서 있다

->급지 구분
지하철 4호선 혜화역 상 숙박/음식업 혜화역을 중심으로 대형 패스트푸드점이 들어서 있으며 호프집 커피전문점등 음식업이 발달해 있다.
혜화로터리 중 숙박/음식업 혜화로터리 주변으로 분식집,커피전문점이 호프집 등이 위치해 있다.
서울대학교병원앞 중 숙밥 음식업 서울대학교병원 위치로서 분식집, 커피전문점,한식당이 위치해 있다.





☆점포 평균 임대 시세(단위:만원)

급지 층 기준면적 보증금 월임대료 권리금

상 지하 33㎡ 6000 300 20000

상 1층 33㎡ 10000 400 20000

상 2층 33㎡ 6000 300 11500

중 지하 33㎡ 5000 200 11500

중 1층 33㎡ 7000 300 11500

중 2층 33㎡ 5000 250 11500

하 지하 33㎡ 5000 100 3000

하 1층 33㎡ 5000 200 3000

하 2층 33㎡ 5000 100 300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