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매거진현장 리포트현장에서 전하는 생생한 정보로 고객님의 성공 창업의 보탬이 되겠습니다.

상권정보 글번호 : 5538
글번호 : 5538
등록일 : 2018-11-26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1801
동대문구 신설동역 상권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8-11-26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1801
동대문구 신설동역 상권
사진

사진

신설동역


- 옛날에는 고대입구역이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정도로 고대생 이용률이 높았지만 6호선이(2000년 12월 15일) 개통되어 고려대 인근에 고려대역, 안암역이 생겨서 고려대생들의 수요가 거의 없어졌다. 현재 주요 이용객은 소수의 고대생, 인근 대광고 학생, 신설동, 보문동, 안암동, 주변 학원생 그리고 주변에 위치한 회사원들이 주 이용객이라 볼수 있다.

- 9번출구 서울 풍물시장(벼룩시장) 이 위치하고 있고 평일은 am 10시 ~pm7시까지 운영하고 있고, 토일 경울 주변골목에도 좌판이 열린다.(주로 중고시장)

- 역이 위치한 신설동 오거리는 교통혼잡지역으로 악명이높다. 일명 출퇴근시간 헬게이트!
승차객 + 하차객의 총합이며, 도시철도 간의 직접 환승객 수는 나타내지 않는다.(2017년 자료 )
1호선 31373명 , 2호선 8074명, 우이신설 3055명 (일일승객) 으로 1호선 이용비중이 높은것으로 나타난다.

- 신설동 상권중 2호선 10번출구. 9번출구와 연결된곳에 위치하고 있다. 동대문 우체국, 마리아바이오택, (주)대상, 등 회사들이 몰려있어
직장인들의 수요가 많은곳이며 서울풍물시장이 위치하고 있다. (am10~pm7) 



1번 구역

주동선은 A.신설동역 동대문우체구과 한국마사회가 있는 골목과
             B.(주)대상 길목에서 풍물시장으로 향하는 길이 이곳의 주동선이라고 볼수있다.
아마 신설동역 10번출구와 버스정류장을 이용하기 위해서 이 길을 지나는듯 하고, 시장에 가기위한 길도 하나의 주동선으로 자리잡았다고 볼수있다.
이 주동선사이 이면도로에 몇몇식당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육전식당 1호점으로써 신설동전체상권에서 가장장사가 잘되는 핵점포가 위치하고 있고, 몇개의 식당이 더 있다. 육전식당을 제외한 나머지 식당들도 직장인 수요가 있어서 그런지 적당히 운영되고 있는듯 하다.
(ex) 어느 양꼬치집 평균월매출 2500 규모 , 평일에 회사원들과 풍물시장 상인들 + 주말 금토일에는 마사회가 있어 수요가 충족된다.



A동선이 B동선에 비하여 저녁 유동인구가 많았다. 그리고 A동선을 따라 공원방향으로 내려가다보면 공원 맞은편에 식당들이 몇군데 들어서 있는데 공원 맞은편이라 입지면에서 좋지않지만 그 중 고기와 장어를 같이 취급하는 식당은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잘 성업하고 있었다. 출퇴근 주동선가 맞물려 퇴근후 간단하게 소주한잔하려는 직장인들이 많이 보였다.

※신설동역 2호선 쪽 대로변에 위치한 지하 피시방이 빈자리가 없을정도로 잘되고 있었는데 주로 대광고등학교,중학교 학생들이 대다수였고, 나머지는 직장인, 주민들이 인것 같았다. 신설동역쪽에 주변경쟁pc방이 없어 잘되는것 같았다. 대광고 학생들이 주변에 피시방이 없으니 건너편까지 넘어와서 자리를 채우고 있었다.


2번 구역

신설동의 메인상권으로서 5번출구에 나와서 바로 보이는 들락거리가 주 먹자골목이다.
길을 따라 일직선으로 주동선이 펼쳐져 있고, 중간중간에 부동선들이 나뭇가지처럼 펼쳐져있는 모양새이다.
처음 골목에 들어와서 바로 보이는 코너입지의 황금바다횟집은 이 골목의 핵심점포로서 사람이 가득차 있었고, 양옆으로 이어진 식당들 대부분이 성업 되고 있었다. 이 주동선에 규모가 작은 숯불갈비 집이 있었는데 이집은 손님이 가득차 있었고, 주동선에서 나와 부동선에 위치한 규모가 큰 대형 숯불갈비집은 장사가 그렇게 잘되보이지는 않았다. (가게 규모보다는 주동선상에 위치한것이 입지에 더유리할수 있겠다는 생각이듬)


*3가지 부동선
 -6호선과 연결되는 길 : 경성주막, 판다치킨등 접객률70프로정도 되보였음. 6번출구쪽에서 사람들이 유입되는경로(부동선 B-)
 -두번째 코너 팔도빈대떡 왼쪽길 : 허브족발(접객률90프로), 마포보쌈 , 하얼빈 양꼬치 등등 메인 동선에 버금가는 핵점포들이 즐비해있고, 장사도 어느정도 잘됨 (부동선A)
 -동대문베르빌 오피스텔있는 길 : 오피스텔 1층에 상가가 있는 주상복합 형식으로 맞은편 한화생명사옥이 있고, 7번출구와 연결되어있다. 장사 어느정도잘됨(부동선B)


 3번 구역

신설동역 1,2,3번출구에서 나와서 검정고시학원, 남서울대학교, 대광고등학교,중학교 여러 학원들이 주로 위치하고 있다.
이곳의 특징은 언덕으로 올라가는 길에 점포들이 양옆으로 위치하고 있다. 치안센터쪽 언덕 올라가는 도입부쪽이 장사가 잘되며, 육전식당3호점이 위치하고있다. 3호점역시 웨이팅이 있을정도로 인기가 많고, 위로 더올라가서는 수요미식회에도 소개된 맛집 돈사돈이 있는데 이 역시 빈자리 찾기가 힘들다.
하지만 이 언덕길을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장사가 잘되지않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특히 남서울평생교육원을지나서 철거진행중인 건물이 있었는데 토목공사까지 2019년 12월 까지 진행될 예정 이였으므로 최소 1년이상 상권의 단절요인으로 작용 할것으로 판단 되었다.


실제로 이 공사중인 건물을 지나서는 인적이 없고, 가게는 영업하고 있었지만 사람은 거의 없고 장사는 잘 되고있지않았다. 물론 3번상권이 1~2번 상권에 비하여 저녁수요가 없다고는 알고 있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7시에 손님이 없다는 것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고, 상권이 좋아보이지 않았다. 건물을 지나서 C급지로 판단이된다.

더 쭉올라가다보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이곳에 음식점들이 3~4매장 정도 운영하고 있었고, C급지중에서는 그나마 손님이 있는것같았다. 더 위로는 다리가 있었기 때문에 장사가 잘되는 곳은 여기까지로 보인다.


*총평
상권 등급 : 2번 > 1번 > 3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