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첫걸음30년간 점포와 상가만을 매매하여 온 점포라인에서 초보자를 위한
성공창업의 노하우들을 알려드립니다.

글번호 : 256
글번호 : 256
등록일 : 2009-10-28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3310
매출보증 서비스를 알아보자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9-10-28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3310
매출보증 서비스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 과장입니다.

몇 개월 간 매주 1편 씩 써오던 창업가이드에 보내주신 성원과 관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도 가이드를 만들며 미처 모르던 지식을 많이 알게 됐고 나름 성장의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뭐 그렇다고 해서 이제 그만 쓰겠다는 이야긴 아니구요. 이번 주는 창업가이드를 한 주 쉬면서 새로 제공되고 있는 매출보증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매출보증 서비스는 점포라인이 지난 8월부터 새로 시작한 것으로 점포 매매 시 해당 점포의 최근 3개월 매출 정보를 점주로부터 제공받아 점포 구입자에게 제공하며 이 정보가 사실임을 점포라인이 책임지고 보장한다는 내용입니다.

보증이라는 말 자체가 제시된 점포의 매출 정보가 사실이라는 것을 어느 누군가가 책임지고 보장해야 성립될 수 있는 단어죠.

 

점포중개 1위 기업 점포라인이 사회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그 책임을 지고 가기로 했습니다. 이어지는 본문에서 매출보증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보증 서비스가 적용된 매물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물론 점포라인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 자체가 국내 창업계에서는 처음 시행되는 제도기 때문입니다. 

2. 매출보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해요.

말씀만 드리는 것으로는 아직 와닿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에는 매출보증 매물이 어떻게 여러분과 만나는지, 그 과정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죠.

우선 점포라인으로 접수되는 매물은 전담 컨설턴트가 존재합니다. 전담 컨설턴트는 매물주와 논의 후 매물 광고에 해당 점포의 최근 3개월 매출정보를 공개합니다. 점주 동의하에 공개기간은 최대 1년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1년 매출정보를 한 눈에 보실 수 있는 거죠.

여기서 집계되는 매출정보는 신용카드 단말기 회사에서 확인가능한 카드결제 매출, 현금영수증이 발행된 매출, 순수 현금매출로 나뉩니다.

카드매출이나 현금영수증 발행매출은 전산처리를 거쳐 과세의 근거자료가 되므로 속일 수가 없는 원천적인 자료입니다. 또 최근 소비지불 패턴을 봤을 때 카드매출이 60%, 현금영수증 매출이 20%를 넘습니다.

이 부분은 예비창업자분들이나 블로거 여러분의 소비 패턴을 직접 살펴보셔도 쉽게 알 수 있죠. 또 신용카드로 쓰이는 카드나 기타 수단들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순수현금매출도 카드 매출과 현금영수증 매출을 통해 어느 정도일지에 대한 판단이 서기 때문에 허위로 매출정보를 뻥튀기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점포를 구입할 때 이 정보를 참고하면 장사가 되고 안되고를 가늠하기가 쉽겠죠. 점포를 고르는 새로운 기준을 점포라인이 제시한 셈입니다.

 3. 매출보증 매물, 정말 믿을 수 있나요?

매출보증 매물은 매물 등록 당시의 매출정보만 기록하고 끝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매출보증 매물로 등록이 된 후에는 매달 5일, 지난 달 매출정보를 업데이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매출보증 매물로 등록됐다 해도 매출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으면 목록에서 자동으로 빠집니다.

 

또 점포 매매가 이뤄져 잔금이 치뤄진 후 10일 이내에 매출정보가 실제와 다르다는 것이 판명될 경우 수수료가 환불됩니다. 10일 이내 라는 기간이 짧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는 데 실제 계약 후 잔금이 완결되기 까지는 통상 1달 가량이 소요됩니다. 길어질 경우 1달 반까지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10일을 포함하면 실제 2달이라는 시간이 주어지는 것이죠. 매출 정보를 검증하는 데 부족한 시간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매출보증 서비스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물론 정책 초기인 만큼 시행착오가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매출정보를 얼마나 사실과 가깝게 제공하느냐 라는 화두가 여전히 남아있죠.

하지만 이 정책을 개발해 시행하는 이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일입니다.

점포를 구하는 분들이 터무니없는 웃돈을 얹어 점포를 구하는 폐단을 바로잡아보자는 정책 의도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정당한 가격으로 점포를 구할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될 때까지 점포라인의 실험은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국내, 아니 어쩌면 세계 최초일 수 있는 이 가시밭길을 무사히 헤쳐갈 수 있도록 블로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