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매거진현장 리포트현장에서 전하는 생생한 정보로 고객님의 성공 창업의 보탬이 되겠습니다.

기타 글번호 : 5467
글번호 : 5467
등록일 : 2011-12-06 작성자 : 김동명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7017
김동명 팀장의 명쾌한 현장보고 < 요즘 점포시장 매매현황 >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1-12-06 작성자 : 김동명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7017
김동명 팀장의 명쾌한 현장보고 < 요즘 점포시장 매매현황 >
사진

사진

안녕하세요~ 명쾌한 설명을 드리는 김동명 팀장입니다.

현재 그리스,이탈리아 등 잇따른 유럽재정위기와 미국과 일본의 국채증가 등으로 인해 이른바 글로벌 경제위기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 각국의 경제에 어두운 그림자로 드리워져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증시 및 국내 부동산 시장 또한 그 불안감으로 인해 차츰 냉각되어 가고 있는 시점입니다.

특히, 부동산의 경우가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점포매매 시장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주택 시장과는 달리 상가의 경우 경기침체 및 이에 따른 불안에 따라 고용 또한 불안정해지므로 미취업자나 퇴직자가 증가함에 따라 자영업자의 숫자는 일정수준 유지되게 됩니다.

자연히 점포의 수요는 줄어들지 않고 일정수준 유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므로, 점포매매 시장이 급속도로 얼어붙는다거나 매매가 동결되는 최악의 상황은 벌어지지 않겠지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존과 달리 점포매매 시장의 트렌드가 변화했다는 점입니다. 투자심리위축으로 인해 수요자들은 투자금을 많이 들인다는 것에 대한 불안감과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존처럼 시설비를 많이 들여 매장을 오픈한다든가 메이저급 프랜차이즈 매장을 개설하기보다는 (물론 이러한 수요는 일정수준 유지가 됩니다.) 차츰 권리금을 적게 주고 (리스크를 줄이고) 기존 시설을 최대한 살려서 독립점포를(개인매장) 오픈하는 방법을 많이 선호하게 된다는 것이죠.

신규창업 같은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점포매매가 많이 이루어지게 되고 많은 매장들 중에 가격이 싸고 장사가 자리잡혀 있는 매장을 위주로 인수창업 또한 고려하게 됩니다. 이 역시 양호한 매출과 저렴한 권리금의 매장이 우선순위가 됩니다.

신규창업이 되었든, 인수창업이 되었든 간에 점포는 항상 순환이 되기 때문에 장사가 잘 되든 안 되든 간에 일정량의 매물은 항상 쏟아져나오고 돈을 들고 있는 매수자들은 보다 까다롭고 신중하게 매물을 선택하게 됩니다.

주식 또한 호경기에는 비싼 가격에도 매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점포매매 또한 마찬가지이죠. 조금 우습지만 현재 점포매매지수를 코스피지수와 비교한다면 1,500 포인트를 밑도는 수준일 거라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따라서, 점포를 매도하는 매물주들은 기존시세나 투자원금에만 연연할 것이 아니라 유연한 마음가짐으로 시장전체상황에 맞추어 매매에 임하여야 매매를 원만하게 성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전심리에만 연연하여 적정한 시기를 놓쳐서 심적,물적 양면으로 손해를 입지 않아야할 것입니다.

위 내용은 필자의 의견이기도 한 동시에 요즘 필자에게 의뢰가 오는 매수자들의 성향 및 현 상황입니다. 참고하셔서 모쪼록 점포매매에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