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매거진현장 리포트현장에서 전하는 생생한 정보로 고객님의 성공 창업의 보탬이 되겠습니다.

창업트렌드 글번호 : 5513
글번호 : 5513
등록일 : 2015-05-01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15976
비싼점포가 성공한다? NO 상권따라 업종 차별화? YES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5-05-01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15976
비싼점포가 성공한다? NO 상권따라 업종 차별화? YES
사진

사진서울 영등포에 있는 한 국밥집 전문점은 99㎡ 남짓한 매장에서 약 8000만원대

월 매출을 올린다.

큰 면적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높은 매출이 가능한 이유는

음식의 맛도 맛이지만 바로 상권 덕분이다.



교차로 인근이고 간판이 눈에 잘 띄는 데다 근처에 대형 지하상가와 백화점이 밀집되어있어 유동인구가 많다.

쇼핑을 마친 사람부터 인근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들까지 모여들어 밤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야간에 발생하는 매출만 1500~2000만원에 이른다.

아이템의 성격과 상권의 결합이 완벽한 대표적인 성공사례라 볼수있다.



즉 점포의 가장 핵심적인 열쇠는 비싼 권리금 보다는 아이템과 상권이다.

아이템을 먼저 선정할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 어디에서 사업을 할지를 먼저 정할수도 있다.

사업 아이템과 상권은 동전 앞뒷면처럼 붙어있기 때문에 긴밀하게 조합이 되어야한다.



점포 사업에서 특히 상권 입지가 성패를 좌우하는 부분이 크다.

투자비의 50~70%가 점포구입비에 해당되는 만큼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것은 꼭 투자를 많이 한 비싼 점포가 반드시 매출이 오르는 자리는 아니라는 것이다.



임대료가 너무 비싸거나 권리를 너무 많이 주고 들어가게 될 경우 손익 분기점을 넘기기가 어려워 아무리 매출이 잘나와도 투자비 즉, 원금 회수하는데 기간이 오래 걸리므로 이익이 난다고 보기가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점포를 고를때는 권리금이 높고 화려한 큰 점포보다는 업종별로 유리한 상권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상권의 분류



상권은 크게 역세권이나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 중심번화가 또는 사무실 밀집 지역인 오피스상권 , 주택가,대학가 등으로 분류가 된다.

소비계층과 소비패턴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특성을 고려할줄 모르는 초보창업자는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아이템 선정을 한후 상권에 대한 정보또한 파악하고

창업준비를 하도록 한다.



오피스 상권

직장인특성을 파악해 운영에 접목시켜야 한다.

출퇴근길 전철과 버스정류장등 교통시설과 업무시설 사이에 위치하는 장소가 최 우선이라고 볼수가 있다(유망추천업종아이템: 외식업)

오피스 특성상 점심 매출을 잡지 못하면 문닫을 위기에 처하기 쉽다(단점)



아파트,주택가 상권

주부들이 소비 주도권을 갖는다.

입점 가능한 업종도 다양해서 교육사업,유기농전문점이나 정육점 같은 식품사업

떡전문점,테이크아웃 피자, 건강식품점등 다양한 점포를 선택할수가 있다.

입지의 경우 주부들이 편리하게 오고갈수있는 곳에 점포를 얻는것이 포인트다.

한블럭 차이라도 육교가 없거나 횡단보도가 없는 반대편과 도보가 편리한 지역의 매출은 천지차이다.

아파트,주택가 상권의 입지 포인트는 유동인구보다는 접근성을 중요하게 파악하면 된다



번화가.쇼핑몰 상권

유동인구가 타 상권에 비해 5~6배가 많은 중심번화가 및 특수상권으로 이루어져있다 명동,종로,압구정,강남역 상권을 예로 들수있다.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이 모여들며 소비력이 높은 20~30대 여성들의 파워가 강하다 추천업종으로는 카페,의류판매,퓨전주점,이자까야,액세서리판매,귀금속,이탈리안레스토랑,휴대폰 매장 등이 있다.

특별히 유동인구가 하락하는 러시아워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꾸준한 손님유입이 가능하다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높은 매출을 올릴수있으나 높은 월세로 인해 매출을 올릴수 없다면 실패할 확률도 높다(장사경험이 있는 선수분들 추천)



대학가 상권

서울에는 30여개 가량의 대학가 상권이 존재한다.

이쪽에서 잘 되는 아이템은 테이크아웃도시락,컵밥,떡볶이,저가 중화요리등 저렴한 가격대의 음식점들이 한축을 형성하고있다.

신학기,기말고사후 과목별 학과별 동아리별 단체모임을 할수있는 넓은 공간을 가진 호프집이나 커피숍 카페도 빼놓을수 없는 업종이다.

서울의 건대, 홍대 상권같은 경우는 학생문화의 중심지로써 일반 대학상권과는 달리 패션 액세서리 화장품같은 브랜드숍도 운영이 잘 되는 편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대적으로 신세대적인 감성을 반영한 마케팅이 성공의 주요 포인트라고 볼수가 있다.(초보창업자 추천 ,젊은 창업자 추천)

젊은 학생들은 전면이 보이는 통유리를 선호하므로 2~3면이 보이는 전면 통유리를 설치하여 내부가 보이는 매장들이 인기가 좋다.



오늘은 여기까지 상권에 대해서 설명을 적어드렸습니다.

필요하신 창업자분들께서는 숙지하시고 좋은 점포와 아이템을 선정하여

성공창업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권리양도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정확한 수익률과 상권분석을 통해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목록